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가 11월 18일까지 진행됩니다. 이 조사로 인해 사회 변화를 알 수 있고 국가 정책을 계획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통계청에서 진행하는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5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2025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앞두고 본 조사의 사전 준비 과정으로 시범 예행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시범 예행 조사는 실제 조사 방식과 문제점을 미리 점검하여 본 조사에서의 오류와 불편을 최소화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국민 생활 전반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 정확한 조사 수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
2025년에는 인구주택총조사 100주년이됩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5년 주기로 시행되는데 대한민국 영토 내 거주하는 모든 인구, 가구, 주택을 조사하는 것으로 각종 정책 수립 및 평가, 연구, 기업경영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2025 인구주택총조사 조사방법
시범예행조사에서는 본 조사와 유사한 항목들이 포함되는데요.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직업, 가족 구성 등 인구 데이터와 주거 형태, 주택 소유 여부, 주거 비용 등의 주거 관련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번 시범조사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방법이 적용되며, 온라인 설문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비대면 스마트 조사기간(인터넷조사, 전화조사)은 10월 25일 금요일부터 10월 31일 목요일까지 진행되며, 방문면접 조사기간은 11월 1일 금요일부터 시작하여 11월 18일 월요일까지 진행됩니다. 방문면접조사 기간 중 인터넷조사 및 전화조사 동시에 진행됩니다.
총 조사기간 2024년 10월 25일 (금) ~ 11월 18일 (월) |
|
인터넷조사, 전화조사 | 2024년 10월 25일 (금) ~ 11월 18일 (월) |
방문 면접조사 | 2024년 11월 1일 (금) ~ 11월 18일 (월) |
시범예행조사 대상 지역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기도 여주시, 충청남도 예산군 지역이 해당됩니다.
●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콜센터 : 080-2025-2025 (토, 일요일 포함 오전 8시~오후 9시)
※ 홈페이지 및 콜센터를 통하여 원하는 시간에 전화조사 또는 면접조사 예약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및 전화조사 참여가 어려운 경우, 귀 댁을 방문하는 통계 조사원의 면접조사(태블릿 PC 활용)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전화 조사 미참여 시 조사원이 가구에 직접 방문합니다.
2025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조사항목
시범예행조사 조사항목은 크게 인구, 가구, 주택으로 나뉩니다. 조사는 조사대상 지역에 상주하는 모든 내외국인들 위주로 물어보기 때문에 다양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성명, 성별, 생년월일, 가구주와의 관계, 국적, 입국 연월, 한국어 능력, 출생지, 종교부터 경제활동상태, 근로장소, 직업, 혼인상태, 자동차 보유나 거주기간, 점유 형태 등에 대해 57항목을 조사합니다.
인구주택 총조사 미참여시 불이익, 과태료
만약 인구주택 총조사가 부담스럽거나 불편하여 참여를 하지 않을 시에는 어떻게 될까요. 법적으로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고 하여 실제 과태료를 부과한 사례는 없습니다.
통계법에 의해 모든 국민은 통계조사에 응답해야 합니다. 만약 참여를 하지 않는다고 의사를 밝힌다면 인구주택총조사가 정확한 정보를 잃게 되어 결국 자료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소중한 세금을 들여 조사하는 것인만큼 국민 대표로 참여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Comment
202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시범예행조사는 매우 중요한 사전 단계입니다. 국민 생활과 사회 변화를 반영한 정확한 데이터는 정부와 지자체가 정책을 수립하고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시범예행조사는 조사 항목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편리한 참여 방식을 모색하여 본 조사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