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22회를 맞이하는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를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개최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철 맞은 서천 홍원항 전어축제와 꽃게축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축제 꽃게축제
8월 하순부터 서천의 앞바다에서는 자연산 전어와 꽃게 잡이가 한창입니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錢魚)라고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이 생선의 살이 오르고 뼈가 물러지는 산란기에 전어가 많이 잡혀 축제가 열리게 되는데,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가 8월에서 9월, 서천군 서면 홍원항 포구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제철 맞은 전어는 잔가시가 연하여 굽고, 무치고, 세꼬시로 먹으며 너무 맛있어서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 온다는 우스게 소리가 있습니다.
행사내용
이번 축제는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 홍원항 보물찾기, 수산물 깜짝 경매, 홍원항 수산물 장터 등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특별 이벤트로 밴드 경연대회가 열려, 수산물로 배를 채우고 음악으로 감성도 채울 수 있습니다.
✅ 상시 행사 홍원항 수산물 장터
축제 기간 내내 운영되는 수산물 장터에서 신선한 전어, 꽃게를 비롯한 다양한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구매한 해산물은 현장에서 바로 요리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
- 맨손 전어 잡기 체험
- 홍원항 행사장 내 보물 찾기
- 전어 꽃게 포토존
- 수산물 깜짝 경매
✅ 수산물 깜짝 경매
맨손잡기 체험 어부 아저씨가 수산물(꽃게, 전어, 대하)을 판매 시가 보다 저렴하게 경매, 낙찰 받는 깜짝 이벤트가 열립니다. 매주 토요일, 일요일 (1일 1회)
✅ 맨손 전어잡기 체험 정보
축제장 내 체험장에서 직접 맨손으로 전어를 잡는 즐거운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체험 참가자는 1인당 1kg에 한하여 잡은 전어를 갖고 갈 수 있습니다.
체험시간 매주 토요일, 일요일 14시 30분이며 체험비용은 1만원입니다.
접수방법은 축제장 내 종합안내소에서 오전 11시부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받습니다. 어린이 20명, 성인 20명
축제기간
2024년 8월 24일 토요일부터 9월 8일 일요일까지 열립니다.
축제장소
서천군 홍원항 일원 (서면 홍원길 88) /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홍원길 130-3
축제는 무료로 열리나 체험 부스, 체험프로그램별 요금은 상이합니다.
● 문의 : 홍원항 마을 축제 추진 위원회 010-5900-6900
서천 홍원항 주변 볼거리
- 장항스카이워크 전망대
- 서천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씨큐리움
- 마량리동백나무숲과 해돋이
- 월하성 갯벌 체험장
- 선도리 갯벌 체험장
- 송석 갯벌 체험지
- 춘장대해수욕장
Comment
여름 끝자락에서 가을맞이를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와 함께 해보세요. 맛있는 음식과 주변 관광지를 둘러보면서 잊지 못할 재미난 추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