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 시기가 오는구나 체감하면 24절기 중 한로가 올 무렵입니다. 한로 뜻과 한로에 먹는 음식, 인사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로 뜻, 의미
한로는 24절기 중 하나로 가을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시기에 해당합니다. 한로는 한자로 찬 한(寒)과 이슬 로(露)로 구성되어 차가운 이슬이라는 뜻으로 이때부터 기온이 더 내려가고 아침과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합니다. 이슬이 맺히는 만큼 대기가 서늘해지며 가을이 깊어가는 시기를 알리는 절기입니다. 한로는 농작물 수확의 마지막 단계로 들어가는 시기이기도 하며, 겨울 준비를 시작해야 할 때를 알립니다.
한로 날짜
한로는 매년 양력 10월 8일이나 9일경에 해당합니다. 24절기 중 17번째 절기로 추분과 상강 사이에 위치하며,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이 황경 195도에 위치할 때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기온이 현저히 떨어지고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비슷해지며, 본격적으로 서늘한 가을 날씨가 시작됩니다.
2024년 올해 한로는 10월 8일 화요일입니다.
한로에 먹는 음식
한로 즈음에는 수확한 곡식과 채소들로 다양한 음식을 준비해 먹습니다. 특히 한로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은 국화주로 국화 꽃잎을 넣어 만든 술을 마시며 건강을 기원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추가로 미꾸라지를 푹 끓여 만든 추어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쌀쌀해지는 한로 시기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단백질이 풍부한 보양식입니다. 고구마, 새우, 게장, 홍합, 호박, 대추, 밤, 감과 같은 제철 과일도 이 시기에 많이 소비됩니다.
한로 인사말
점차 추워지는 날씨를 고려한 인사말을 주고 받습니다. 이 시기에는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한 만큼 아래와 같이 안부를 전합니다.
- 한로에 건강 유의하세요.
-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한로입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따뜻한 말 한마디로 서로를 챙깁시다.
Comment
가을의 중반부를 알리는 한로는 이슬이 맺히고 찬 기운이 돌면서, 겨울을 준비해야 할 시기를 알려주는 의미있는 날입니다. 쌀쌀한 날씨에 대비해 따뜻하게 입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