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중 겨울이 시작된다는 의미인 입동은 농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겨울 준비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김장을 담그는 등 활동을 합니다. 오늘은 입동 뜻과 올해 입동 날짜, 입동에 먹는 음식, 김장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입동 날짜와 뜻
2024년 입동 날짜는 양력 11월 7일 목요일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225도일 때를 가리키며 입동은 24절기 중 19번째 절기입니다. 입동은 서리와 겨울이 온다는 의미로 한자로는 설 립(立), 겨울 동(冬)을 합쳐 [ 겨울이 들어선다 ]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때부터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기 시작하고, 겨울철 농사 준비와 월동 준비가 본격화됩니다.
입동 때 먹는 음식
입동에는 전통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음식을 먹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도랑탕이라는 추어탕과 찰밥, 팥죽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호박죽 또는 새알심을 넣은 떡국을 먹기도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겨울철 건강을 위해 체온을 유지하고, 기운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팥죽은 붉은 색을 띠고 있어 악귀를 물리치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떡으로는 팥이 들어간 시루떡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입동 관련 속담
입동에 관련된 속담은 다양합니다.
- 입동 지나면 얼어 죽을 줄 알아라
입동이 지나면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 입동에는 찬 바람이 스며든다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에 추위가 다가온다는 뜻입니다. - 입동이 지나면 김장도 해야 한다
입동이 지나면 김장철이 된다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입동 11월 식재료
11월에는 배추와 무가 제철입니다. 배추는 소화를 돕는 부드러운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장 활동을 촉진하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장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겨울 무는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좋으며,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니코틴 중화와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추천하는 식재료입니다.
11월 제철 과일로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사과를 꼽을 수 있으며, 제철 해산물로는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이 있습니다. 굴은 11월부터 2월이 제철이며, 아연과 아미노산 그리고 타우린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피로 해소에 좋은 글리코겐,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입동 김장 시기
김장은 입동에 관련된 속담처럼 입동 전 혹은 입동 직후에 해야 제 맛이 납니다. 입동이 지난 지가 오래면 얼어붙고 싱싱한 재료가 없으며 일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김장은 평균기온 4도 이하를 유지할 때 가장 좋습니다. 김장 시기는 겨울 시작을 알리는 입동부터 첫눈이 내리는 소설 때(11월 22일 금요일)에 해당합니다. 올해 김장 시기는 11월 7일부터 22일까지 입니다.
Comment
입동은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며, 한국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기입니다. 입동에 먹는 음식과 김장 풍습은 겨울철을 준비하는 일상의 일환이었으며 현대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